전자상거래 소자본 (쇼핑몰)창업 준비 가이드 [2002.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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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사업의 본질은 전문성,효율성,참신성 입니다.

즉, 대기업이 할수있는 사업아이템이 있고
일반인이나 소기업, 전문상점운영자가 할때
더욱 효과적인 사업아이템이있습니다.

그 구분의 큰 기준은 “전문성”입니다.

대기업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종합쇼핑몰이 일단 유리합니다.
막대한 물류시스템, 유통시스템, 노하우를 가진 기업이라야만 성공가능한
분야입니다. 전문성이 아무리 있다해도 그깊이는 제약을 받습니다.

하지만 일반 소호(개인창업자), 소기업의
전문성있는 아이템의 경우, 기업의 규모가 작으면 작을 수록 빛을 발한다고 볼수있습니다.
세계에서 단지 이곳에서만 살수있는 아이템(상품)이라면 전자상거래는 최고의 힘을 발휘할수있습니다.
365일 24시간 쉬지 않고 물건을 파는곳이 인터넷 쇼핑몰 말고 어디 있습니까?
또 회원(고객)의 데이타를 고스란히 남겨 관리해주고 다양한 접촉의 경로를 한곳으로 집중해주므로
그어떤 판매 방식보다 큰 힘을 낼수가 있는 것이죠, 물론 그렇게 할수있는 시스템이어야하고 그렇게 운영해야겠죠~!
예를 들어 수제품 의류, 토종특산품, 등등 장르의 제약은 없으나 꼭 하나, 어디서든지 쉽게 살수 없다면
좋겠죠, 그리고 이왕이면 직접 만들거나 인근 친척(사람)이 물건을 대줄수있다면 더욱 좋구요.

어찌 됐든 독특한 아이템일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템은 멀리서 찾지 마시고 주변에서 바로 창업을 하시는 본인에게서 찾아야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마진(이윤)을 유동적으로 조정하실수있고 그래야 수익모델을 만들수있습니다.

물건을 많이 팔수록 적자를 본다면 문제가 있겠죠..

기존에 실제 상점을 운영하시고 전자상거래를 도입하신다면 당장 큰 시너지를 낼수있습니다.
물건과 유통라인을 그대로 활용하시면 될테니까요.
추후 전자상거래가 잘 이루어지시면 기존 상점은 창고의 용도로 사용하시면 되겠죠.
비싼 임대료를 주고 좋은 자리에서 장사를 한다는것도 큰 지출이니까요.

하지만 꼭 오프라인에 상점이 있어야 전자상거래를 할수있는 것은 아니며
마치 오프라인에 상점 또는 사무실이 존재한다는 느낌을 주어 고객을 안심시키는
전략도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에의한 사무실, 상점을 오픈하셔도 좋겠구요.

가장중요한것은 아래와같습니다.

1. 위의 기준에 근거한 좋은 아이템선정!
**2. 손쉽고 편안히 사용할수있는 전자상거래 시스템 + 관리자페이지 (쇼핑몰솔루션)
**3. 고객을 배려한 편안한 디자인 인터페이스 (배치,인테리어)
4. 부단히, 그리고 적극적인 모든 종류의 마케팅 활동.
5. 게시판, 문의오는 고객을 위한 세심한 관리

그리고 2,3번은 본래 전문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를 채용하여 항상 상주시켜 관리하는 것이
좋으나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매월 300~400만원(2인)의 비용이 고정적으로 지출되겠죠.
거기에 초기 시스템구입비용은 2000만원 이상이구요. 전용선등등 하나둘이 아닙니다.
또 매번 신경을 쓰셔야하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즉 전문 분야가 아닌 부분에서 너무나 많은
지체, 지출을 할 가능성이 매우큽니다.(위험부담이 매우크죠)

그런 시간을 모두 마케팅과 고객관리에 써도 부족한데 말입니다.

이런 이유로 “토니넷 멀티솔루션”을 개발 서비스하게 된것입니다.
기술개발과 지원부분은 전문업체에 확실히 아웃소싱하고 전문 분야에 매진하여
더욱 큰 시너지를 만들어야만 성공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죠.

1,4,5,번만 신경쓰시면 나머지 2,3번은 전문 업체인 토니넷 멀티솔루션 이 100% 책임을 지고
지원을 하여 작은 업체이지만 큰 효율성, 시너지를 만들수있는 창업자(업체)가 될수있습니다.

또 하나 장점은 시간이 흐르고 흐를수록 그 깊이는 더해가고 축척되어 가치를 만들어 간다는데 있습니다.
어떤 하나의 아이템을 다루는 전문 상점이라는 인식이 지속적으로 대중들에게 각인 되어
우연히 그물건이 필요할때마다 찾게되는 유명한 상점이 될수있는것입니다.

물론 전제는 성의있는 고객관리와 신뢰를 주는 상점운영이 되어야겠죠.(가장 기본인데 어려운 일이죠.)

아이템만 가져오십시요!

모든 전자상거래 시스템지원을 해드리겠습니다.

이후에는 하루에 1시간만 상점관리자페이지에서 고객관리를 하시고

나머지 23시간은 홍보와 마켓팅에 시간을 투자하신다면

확실히 21세기 뉴비지니스의 선구자로 큰 성공을 이루실겁니다.

2002.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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