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과 마법이 필요하다.

Victor Kossakovsky 빅토르 코사코프스키

IMG_2146

좋은영화는 첫장면에서 부터 자신만의 필체같은 스타일이 드러나야 합니다.

우리에겐 기적과 마법이 꼭 필요합니다.
당신은 왜 태어났는가. 놀랍지 않은가요. 바로 기적입니다. 마법같은.. 기적말입니다.

모든걸 다 쏟아부으면. 영화의 신이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훌륭한 영화에는 기적이 필요하고 기적이 일어납니다.

http://www.imdb.com/name/nm0467285/

VIVAN LAS ANTIPODAS! (2011) Official Excerpt from Richard Lormand on Vimeo.

본능에 따라 다큐멘터리를 제작해야 한다는 원칙을 들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게 무슨 뜻인가. 또 어떻게 당신의 작품에서 실행해왔는가?

“우 리가 만약에 같은 어부라도 어떤 사람은 많이 잡을 수 있고 어떤 사람은 많이 못 잡을 수 있다. 어떤 어부는 냄새만 맡고도 어느 곳에 물고기가 많은 줄 알고 있다. 이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능력이 아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자기가 살고 있는 시대상황에서 50년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미리 알고 있었다. 사회를 내다볼 수 있는 게 예술가 다. 이런 예술가는 두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회에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신호를 보내는 것, 사람들이 봐야할 것들을 경고하는 것이다. 영화제작자도 예술가이고 해야할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좋은 다큐멘터리가 갖춰야할 요건은 무엇인가?

“다 큐멘터리에서 미덕으로 삼는 전통적인 세 가지 가치가 있다. 첫번째는 사람의 독자적인 필체가 있듯이 다큐에도 독자적인 필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영화를 보면 ‘이건 구로사와 감독 작품이다’ 혹은 ‘타르코프스키 감독의 작품이구나’하는 것을 한 번에 알 수 있지 않나. 유니크한 스타일이 있어야 한다. 흥미로운 캐릭터도 있어야 한다. 꼭 사람일 필요는 없지만. 마지막으로는 잊혀지지 않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이걸로는 충분치 않다. 한강의 기적이 일어났듯이 마술, 기적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예측할 수 없고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http://www.eidf.org/kr/movie/view/19?clsfn=special
http://www.ebs.co.kr/replay/show?prodId=112658&lectId=10245884#

http://mnews.joins.com/news/article/article.aspx?total_id=15648470

Leave a Comment